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_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2005.2.28
안철수
원칙을 지키자..
저자는 원칙을 손해를 감수하면서 지킬때 의미가 있다고 한다.
회사 차원에서 보면 ‘핵심 가치’가 바로 지켜가야 할 원칙이다. 구성원 모두가 ALE고 실천하며, 창업자나 CEO는 물론 구성원이 바뀌어도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사람에게 ‘영혼’과 같은 것이 기업의 핵심 가치이며 이것이 곧 회사의 원칙이라 할 수 있다.
안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존중과 신뢰로 서로와 회사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가 그것이다. 단순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 세 가지를 충실하게, 그것도 조직원 전원이 지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전문 지식을 쌓아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그 지식이 아무리 세계적인 수준에 이른다 해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0점인 사람은 전문가로서의 실력도 0점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험을 칠 때, 아무리 실력이 있는 사람이라도 답안을 하나씩 내려 써서 0점을 받았다면, 외부에서 평가하는 그 사람의 실력은 0점이 되는 것이다. 아무리 원래 실력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해도 소용이 없다. 자신의 실력을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있게 표현하지 못하면 실력이 없는 사람과 다를 바 없는 것이다.
관리자의 역할, 구성원의 역할
관리자는 단순한 감시자나 감독자가 아니다. 관리자는 조직의 우선 순위를 재조정하고, 인력과 자금 등의 자원을 적절하게 분배하고, 문제 해결이나 개선 등을 통해서 조직의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예를 들어서 실무자 두 사람만으로는 1+1=2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면, 관리자는 이를 2가 아닌 3이나 4이상으로 만들어내는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에 관리자가 자기가 맡은 조직에서 1+1=2 정도에 머무는 결과밖에 내지 못한다면, 그 관리자는 실무자들이 일한 결과에 전혀 부가가치를 보태주지 못한 것은 물론이며 오히려 조직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커뮤니케이션만 가로막는 존재로밖에 평가받지 못한다.
또한 관리자는 구성원 개개인들의 가치를 높여주어야 한다. 구성원들에게 구체적인 목표와 권한을 주고, 진행 상황을 감독하면서 적절한 의사결정과 조언을 통해 구성원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도할 책임이 있다. 조직의 비전과 개인의 비전을 같은 방향으로 맞추어주고, 모자라는 부분에 대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것도 관리자가 해야 할 일이다.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여섯 가지 조언
첫째는 자신에게는 엄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하라
둘째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살지 말라
셋째는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살라
넷째는 매순간을 열심히 살아라
다섯째는 미래의 계획을 세우라
여섯째는 각자 자신에게 맞는 삶의 철학, 즉 원칙을 가져라
--------------------------------------------
이 원칙은 정말
평생을 가지고 가야할 화두가 아닐까
정말 쉽지 않은 것이다